유니티

[뒤끝] StatusCode : 400 ErrorCode : Undefined Parameter Exception Message : undefined google_hash. google_hash을(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류수 Ryusu 2025. 2. 13. 02:34

- Unity 2022.3.56f1 기준

 

유니티에 뒤끝 서버를 붙인 뒤 안드로이드에서 게스트 로그인을 시도했더니 저런 오류가 떴다.

 

유니티 에디터와 안드로이드에 디버그로 빌드했을때는 연결이 잘 됐다.

문제는 릴리즈로 빌드했을때이다.

 

뒤끝 서버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Hash Key 가 필요하다.

 

 

플레이 콘솔의 설정 - 앱 서명에 들어가서

앱 서명 키 인증서와 업로드 키 인증서의 SHA-1 인증서 지문을 복사한다.

 

 

유니티 상단바의 The Backend - Edit Settings 를 누르고 GoogleHashKey 의 비워져있는 부분에 붙여넣은 뒤

Generate를 누르면 해시키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생긴 값을 뒤끝 인증정보에 붙여넣어줘야한다.

 

해시키를 코드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public void GetGoogleHash()
    {
        string googleHashKey = Backend.Utils.GetGoogleHash();

        Debug.Log(googleHashKey);
    }

 

나의 경우에는 릴리즈로 빌드했을때 에디터에서 해시키와 코드로 얻은 해시키가 달랐다.

(디버그로 빌드했을때는 업로드키로 만든 해시키와 동일했고

릴리즈로 빌드했을때는 앱서명키로 만든 해시키와 두글자만 달랐다)

 

그래서 코드로 확인한 해시키를 뒤끝 콘솔에 넣어주니 정상적으로 작동이 잘 됐다!

 

+

릴리즈로 빌드했을때 뒤끝 sdk 가 먹히지 않는것같아서 proguard 를 사용해줬다.

 

 

Custom Proguard File 을 체크해준다.

Assets - Plugins - Android에 proguard-user 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생성된 프로가드 내부에

-keep class io.thebackend.unity.** {*;}

를 작성해주면 작동이 될것이다.

 

 

게스트 계정 로그인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