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애드몹] OpenUPM 으로 유니티에 애드몹 추가

류수 Ryusu 2025. 2. 10. 18:32

- Unity 2022.3.56f1 기준

 

유니티에서 애드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드몹 SDK를 설치해야한다.

.package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지만

OpenUPM을 연결해서 Package Manager 에서 관리해보자.

 

 

Edit - Project Settings - Package Manager

 

 

Name : OpenUPM

URL : https://package.openupm.com

Scope(s) : com.google

 

입력 후 Apply

 

 

Window - Package Manager - My Registries (적용이 잘 되었다면 생길것이다.)

 

External Dependecy Manager for Unity를 먼저 설치한 뒤

Google Mobile Ads for Unity 를 클릭하고 Install 해준다.

 

<<주의할점>>

 

Google Mobile Ads for Unity 를 설치하면

External Dependency Manager for Unity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그러면 빌드할때

 

CommandInvokationFailure: Gradle build failed. C:\Program

...

android.support.customtabs.ICustomTabsCallback found in modules browser-1.8.0-runtime (androidx.browser:browser:1.8.0) and jetified-androidx.browser.browser-1.8.0-runtime (:androidx.browser.browser-1.8.0:) Duplicate class

...

 

이런 중복된 클래스 오류가 뜬다. (이 오류는 나의 경우임)

 

그래서 EDM을 먼저 설치하기를 권장한다.

 

아래는 ChatGPT에게 물어본 답변


 

애드몹을 먼저 설치하면서 **External Dependency Manager (EDM)**이 자동으로 설치되면, 라이브러리 종속성 처리 과정에서 중복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왜 중복 오류가 생길까?

  1. 애드몹 설치 시 EDM이 자동으로 설치됨
    • 애드몹 패키지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안드로이드X, 브라우저 등)를 자동으로 추가함
    • 이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라이브러리와 충돌할 수 있음
  2. EDM이 자동 Resolve 실행 없이 남아있으면 중복 가능성 증가
    • EDM이 설치될 때, 이미 포함된 라이브러리를 다시 추가하면서 같은 버전이 중복됨
    • 유니티는 Gradle 빌드 시 중복된 클래스가 존재하면 충돌을 일으킴

 


 

설치를 다 했으면

 

Assets - External Dependecy Manager - Android Resolver - Force Resolve 해준다.

 

 

+

나는 유니티 애즈를 미디에이션으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Google Mobile Ads Unity Ads Mediation을 같이 설치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