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y 2022.3.56f1 기준
유니티에서 애드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드몹 SDK를 설치해야한다.
.package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지만
OpenUPM을 연결해서 Package Manager 에서 관리해보자.
Edit - Project Settings - Package Manager
Name : OpenUPM
URL : https://package.openupm.com
Scope(s) : com.google
입력 후 Apply
Window - Package Manager - My Registries (적용이 잘 되었다면 생길것이다.)
External Dependecy Manager for Unity를 먼저 설치한 뒤
Google Mobile Ads for Unity 를 클릭하고 Install 해준다.
<<주의할점>>
Google Mobile Ads for Unity 를 설치하면
External Dependency Manager for Unity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그러면 빌드할때
CommandInvokationFailure: Gradle build failed. C:\Program
...
android.support.customtabs.ICustomTabsCallback found in modules browser-1.8.0-runtime (androidx.browser:browser:1.8.0) and jetified-androidx.browser.browser-1.8.0-runtime (:androidx.browser.browser-1.8.0:) Duplicate class
...
이런 중복된 클래스 오류가 뜬다. (이 오류는 나의 경우임)
그래서 EDM을 먼저 설치하기를 권장한다.
아래는 ChatGPT에게 물어본 답변
애드몹을 먼저 설치하면서 **External Dependency Manager (EDM)**이 자동으로 설치되면, 라이브러리 종속성 처리 과정에서 중복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왜 중복 오류가 생길까?
- 애드몹 설치 시 EDM이 자동으로 설치됨
- 애드몹 패키지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안드로이드X, 브라우저 등)를 자동으로 추가함
- 이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라이브러리와 충돌할 수 있음
- EDM이 자동 Resolve 실행 없이 남아있으면 중복 가능성 증가
- EDM이 설치될 때, 이미 포함된 라이브러리를 다시 추가하면서 같은 버전이 중복됨
- 유니티는 Gradle 빌드 시 중복된 클래스가 존재하면 충돌을 일으킴
설치를 다 했으면
Assets - External Dependecy Manager - Android Resolver - Force Resolve 해준다.
+
나는 유니티 애즈를 미디에이션으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Google Mobile Ads Unity Ads Mediation을 같이 설치해 주었다.